원장님칼럼

종아리살을 빼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푸른한의원 작성일09-12-19 11:28 조회4,960회 댓글0건

본문




종아리살을 빼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종아리가 비정상적으로 굵다면 원인은 대개 두가지입니다. .



첫째로, 종아리에 근육이 많이 발달한 경우입니다. 다리의 근육을 발달시키는 운동이나 생활습관을 주로 하게 되어 종아리가 굵어진 경우이지요.


둘째로, 혈액 순환이 안되어 생기는 부종형 종아리 비만으로 일상 생활을 하는 속에서 아킬레스건이나 종아리의 근육을 많이 쓰지 않고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아 생기는 경우이지요. 흔히 오래 서 있어야 하는 직업에 종사하거나 걸음걸이가 이상하거나 하이힐을 자주 신으시는 분들이 이러한 경우가 많습니다. 백화점에서 근무하는 분들이 흔히 다리가 붓는다고 내원하시는 경우도 많이 있는데 이러한 것을 풀어주지 못하면 종아리 비만이 생기지요.


셋째로, 신장의 기능이 약한 분들이 부종형의 종아리 비만이 생깁니다. 흔히 신장이 안좋으면 팔다리가 붓는다고 하지요. 이러한 신장의 약화가 몸에 불필요한 수분을 밖으로 배출하지 못하여 부종이 생기는데 특히 종아리가 이러한 것에 많이 영향을 받지요.



식이 요법


음식은 짠 음식은 피하고 되도록 수분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음식의 맛이 없다면 식초로 간을 해주고 소변 배설이 잘되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지요. 특히 부종처럼 부어서 다리가 굵어지는 분들은 팥밥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팥에는 소변을 잘 나가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 붓기를 치료하고 신장염이나 뚱뚱한 사람의 순환 장애를 치료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다시마를 많이 드시는 것이 좋은데, 다시마는 이뇨 작용도 뛰어나서 부종에 좋은 음식이지요. 특히 방광에 기가 맺혀 소변이 잘 나오지 않아 부었을 경우에나 당뇨 증세로 인하여 신장이 약해서 부종이 생긴 경우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운동 및 생활 요법


종아리 살을 빼기 위해서 우리가 흔히 하는 방법인 누워서 두다리를 올린 뒤 자전거 타는 자세를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자세도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다리를 운동시켜주기에 좋은 방법이라 할수 있습니다. 잠잘 때 다리를 높게 하고 자는 것은 혈행을 좋게 하여 부종을 풀어주는데 효과가 있고요. 또한 목욕시에 소금으로 문질러 주는 것도 효과가 있는데 그러한 방법을 몇가지 소개하면



▶ 발목의 상하운동


종아리의 운동은 근육이 시작되는 부분인 발목과 무릎 관절을 중점적으로 움직인다.

①  의자에 걸터앉아 다리를 발가락 끝까지 앞으로 똑바로 편다

②  그대로 발목을 상하로 움직여 준다.

   위를 향할 때에는 발가락 끝을 다리쪽으로 가능한 한 젖히고 나서 발가락 끝을 쭉

   편다.


종아리의 근육이 조금 아플 정도가 딱 좋은 자극이다. 한번에 10회 정도 실시하면

 충분하지만,언제라도 생각이 날 때 실시해준다.

또, 이 운동과 아울러 앉은 채로 다리를 흔들흔들 움직이면 무릎관절의 운동이 된다.



종아리의 마사지


마사지는 지방의 분해를 촉진하고 다리의 부종이나 피로를 제거 하는 효과가 있다.

목욕 후, 취침 전에 마사지 하는 것을 일과로 삼자.


①  의자에 걸터 앉든지 바닥에 앉아서 무릎을 세우고 다리를 편히 한다.

    근육의 긴장을 푸는 것이 요령이다.

②  다음에 목욕용의 부드러운 부러시나 손바닥으로 종아리를 발목부터 무릎을 향해 문질러 올린다. 손으로 실시할 경우는 양손으로 종아리 자체를 잡듯이 덮고 아래에서 위로 문질러올려 준다.

③  정강이 옆의 근육도 발목부터 무릎을 향해 문질러 올리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한다.

     5~6회 반복한다.

④  다음으로 걸터 앉아서 실시 할 때에는 다리를 반대쪽 다리의 무릎에 얹어 편하게 한다.

⑤  엄지와 4개의 손가락으로 종아리를 크게 잡고, 작은 원을 그리면서 마사지를 한다. 주로 엄지를 중심으로 종아리의 뒷면, 측면, 정강이의 옆을 아래에서 위를 향해 마사지 한다. 전부 10회 정도 가볍게 실시한다.

▶ 종아리의 급소지압


종아리의 중앙에 있는 승산 이라는 급소를 사용한다.


승산이란 무릎 뒤의 주름과 발목을 연결해 그 중앙에 있는 것이 급소. 종아리에 힘을 꽉 넣었을 때,  긴장해서 부풀어 오르는 근육이 시작되는 부분에 위치해 있다. 다리에 힘을 빼고, 엄지로 10회 정도 지압을 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연락가능일자
2020-01-20
이름
휴대폰
상담내용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