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님칼럼

다이어트 ! 어떤 음식을 어떻게 먹느냐도 중요한 문제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푸른한의원 작성일09-12-22 18:19 조회3,582회 댓글0건

본문

 

다이어트 ! 어떤 음식을 어떻게 먹느냐도 중요한 문제다

우리는 다이어트를 시작할 때, 어떤 음식을 먹어야 최대한의 포만감을 느끼고, 어떤 음식을 먹어야 칼로리가 제로에 가까운지 알아보느라 정신이 없다. 한방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 역시 한의원에 찾아와 한방 다이어트 시 어떤 음식을 먹는 것이 최대한의 효과를 볼 수 있냐면서 묻다. 물론 저칼로리 음식을 찾아 즐겨 먹는 것도 중요한 문제이다.


다이어트를 할 때는 우선 육류보다 칼로리가 낮은 닭고기를 즐겨 먹는 것이 좋다.

이때 껍질은 벗겨내고 조리해야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또 같은 종류의 고기라도 지방이 많이 붙어 있는 부위가 있으므로, 가능한 한 붉은 살코기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며, 만일 지방이 많은 부위를 조리할 때는 지방을 떼어버리고 조리해야한다.

예를 들어 쇠고기, 돼지고기의 안심은 지방이 층을 이루어 살코기속에 속속들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지방을 떼 내기가 어려우므로 안심은 육류 중에서도 다이어트 도중에 특히 피해야 할 부위이다.


어패류는 저칼로리, 고단백질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나 종류에 따라서 육류와 비슷하게 지방이 많은 것도 있으므로 방심하는 것은 금물이다.


다이어트중인 사람은 대체적으로 칼로리가 낮은 가자미, 대구, 넙치 등의 흰살생선이나 오징어, 문어, 새우, 게, 조개류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반대로 꽁치, 갈치, 삼치, 청어, 정어리, 임연수어 등의 생선은 육류보다도 칼로리가 높은 것이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생선은 일반적으로 등쪽에는 단백질 비율이 높으며, 배쪽에는 지방이 많고, 또 껍질 바로 밑부분에는 지방이 집중되어 있으므로, 음식을 만들 때 그 부분을 없애고 조리하는 것만으로도 칼로리를 훨씬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된다.


하지만 그와 마찬가지로 음식을 조리할 때 칼로리를 낮추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도 중요한 문제이다. 기름 사용을 자제하고 가능한 칼로리를 낮출 수 있게 요리하는 것이죠.


우선 저 칼로리 음식으로 조리하려면 최대한 기름이 없게 튀기거나 볶는 것을 피하고 삶거나 석쇠에 굽고 또 뜨거운 물에 찌거나 데치는 것이 좋다. 볶을 때도 기름 대신 물이나 다시마 멸치 등을 우려낸 물을 사용한다. 이때 주 재료도 버섯, 콩, 해초류 등 저칼로리 식품을 선택하면 탁월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 튀김 요리를 한다고 하더라도 가능한 튀김 옷을 얇게 만들어서 튀기도록 한다. 그러면 기름을 흡수하는 양이 적어서 칼로리를 낮출 수 있다다. 또 재료는 크게 썰어서 튀기는 것이 좋으며 고기를 먹을 때는 야채를 곁들여 먹는 것이 좋다. 이때 고기의 양보다 야채의 양을 더 많이 늘려 먹으면 된다.


그리고 드레싱을 사용할 때는 케첩이나 마요네즈 등의 고칼로리 드레싱을 피하고 식초, 레몬, 겨자 등 저 칼로리 드레싱을 뿌리도록 한다.

소량 뿌리는 양념이 살 찌는 주된 원인이기 때문에 국이나 찌개를 만들 때 최소한의 양념을 사용하도록 한다. 또 식후 커피를 마시지 않도록 하는데, 커피는 인슐린의 생성을 자극해서 잉여당분을 체내에 저장하게 하기 때문에 살 찌는 지름길이 된다.


디저트로 먹는 과일도 마찬가지이다. 과일은 많이 먹어도 괜찮다고 하지만, 알고 보면 과일도 칼로리가 높은 편이다. 물론 과일 칼로리가 다른 음식물에 비해 낮은 것은 사실이지만, 바나나 세 개, 포도 세 송이가 밥 한공기의 칼로리와 같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과일도 많이 먹으면 살이 찌게 마련이다. 따라서 디저트로 나오는 과일도 배부르게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연락가능일자
2020-01-20
이름
휴대폰
상담내용

[자세히보기]